Pages

Monday, June 29, 2020

정유공장 파이프라인과 저장탱크, 스마트를 입다 - 한국일보

tunggusama.blogspot.com

충남 서산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고도화시설 - 현대오일뱅크 제공

정유공장이 스마트 팩토리로 거듭나고 있다. 충남 서산에 위치한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은 넓이가 400만 제곱미터로 여의도의 1.5배에 달한다. 워낙 넓은 부지에 대규모 설비가 구축되어 있는 장치산업의 특성상 데이터 베이스에 기반한 모니터링이 필수다.

현대오일뱅크 역시 원유 도입부터 정제 및 출하에 이르는 대부분의 공정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각 자동화 시스템에 부착된 모니터링 시스템은 각 공정의 실시간 온도와 압력, 전력 사용량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현대오일뱅크 직원들은 이들 데이터를 통해 현재 공정이 얼마나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가동되는가를 판단한다.

현재 공장 곳곳에 50여 개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되고 있는데 예전에는 직원들이 모니터링 시스템이 설치된 장소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각 공정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했다. 또 현대오일뱅크는 제조사들의 독점 공급으로 인한 비용 증가를 방지하고 개별 공정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다양한 제조사로부터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왔는데 이 또한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켰다. 정유, 석유화학 공정은 연속 공정이기 때문에 직원들은 자신이 맡은 공정 외에도 이웃한 공정의 현황도 실시간 확인해야 하는데 공정 별로 자동화 시스템이 다르다 보니 모니터링 시스템도 서로 호환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Let's block ads! (Why?)




June 30, 2020 at 12:36PM
https://ift.tt/3eLMTxH

정유공장 파이프라인과 저장탱크, 스마트를 입다 - 한국일보

https://ift.tt/2MNVnI3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