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Monday, August 31, 2020

노틸러스연구소 “북한, 최대 150만t 유류 저장.. 1년치 이상” - 통일뉴스

tunggusama.blogspot.com

미국의 노틸러스연구소는 북한이 최대 150만t의 정제유 등 유류를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이 연구소는 최근 발행한 ‘북한의 유류 저장 능력 추정’이란 보고서에서, 위성사진 분석과 미 중앙정보국(CIA)이 과거 북한의 지하∙지상 유류 시설에 관해 발간한 자료 등을 기반으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위성사진 분석을 기반으로 활성화 된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 내 유류 저장소의 용량이 약 110만 입방미터(m3)에 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북한이 90만t에서 100만t의 유류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알렸다.

다만 이 수치는 과거 미 CIA가 1982년에 발간한 보고서에서 지목한 유류 저장시설 중 위성사진 등을 통해 존재와 활성화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없었던 지하시설 등은 제외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CIA에 의해 보고됐었지만 직접 확인 불가능한 50만 입방미터 용량의 저장시설까지 합치면, 북한의 유류 저장 용량이 약 160만 입방미터에 근접할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는 북한이 최대 150만t의 원유와 정제유 등을 수용할 수 있는 유류 저장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150만t은 북한이 자체적으로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생산하는 정제유 양과 최근 몇 년 간의 정제유 수입량을 합친 추정치에 상응하는 것이며, 또 북한의 유류 저장용량은 최근 북한의 정제유(oil products) 소비량의 1년치 이상에 해당하는 양이지만 2년치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고서의 저자인 노틸러스연구소의 데이비드 폰 히펠 연구원은 “이번 연구의 의도는 북한의 에너지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면서 “북한의 유류 공급량, 저장 용량 등 에너지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과 기타 사안에 대해 협상에 임하는 동기를 이해하는 데 핵심”이라고 밝혔다. 

Let's block ads! (Why?)




September 01, 2020 at 12:39PM
https://ift.tt/3jsuPdG

노틸러스연구소 “북한, 최대 150만t 유류 저장.. 1년치 이상” - 통일뉴스

https://ift.tt/2MNVnI3

No comments:

Post a Comment